Z세대 왜 차를 사지 않을까? dkb 2025-06-23 dkb 0 21 06.23 10:35 Z세대 왜 차를 사지 않을까? 스마트폰, 유튜브,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 미디어로 관계 맺는 것에 익숙한 Z세대는 2000년 닷컴버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펜데믹, 2022 러우전쟁과 인플레이션을 겪은 세대입니다. 이것을 반영한 제로 리스크의 생활패턴으로 차량 공유 서비스와 우수한 대중교통으로 Z세대는 차량의 구매 시점을 늦추고 있습니다. 밀레니엄세대가 YOLO 감성의 현재를 즐기는 삶과 소비를 지향하는 반면 Z세대는 뭘 하나를 사더라도 꼭 나한테 필요한가를 따져보고 구매하는 YONO(You Only Need One, 하나만 있으면 된다)를 추구합니다. 소비재에 대해선 신속하고 과감한 소비를 보이지만, 생애주기와 연관된 오랜 기간 반복 사용하는 내구재에 대해선 신중히 구매를 결정하는 준비됐을 때 움직이는 모습을 보입니다. 나만의 공간에 대한 니스가 강하지만 DUPE(비슷한 대체 제품)와 같은 내 예산 안에서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을 찾고, 나라는 수식어가 정확히 투영된 것을 찾습니다.